10년 가까이 된 택시복원 LF소나타를 몰게되면서 이것저것 손을 대보고 있습니다. 솔직히 차에 대해서는 제대로 아는게 하나도 없어서 기본적인 것만 해보는 중이지만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낡아서 촉감이 너무 좋지않았던 트렁크 손잡이를 교체해보았습니다.

교체하기 전 트렁크 손잡이입니다. 삭아서 고무가 다 뜯겨나가서 보기에도 좋지않고 겨울이 되니 딱딱해져서 꽤 날카로워져서 안전을 위해서도 교체를 해야겠다 싶었습니다. 다행히 손잡이 교체는 그다지 어렵지않고 제 차는 후방카메라가 없기때문에 비교적 간단한 편입니다.
근데 후방카메라가 없는 모델 부품이 있는 모델 부품보다 가격이 조금 더 나가는 것 같습니다. 후방카메라 구멍이 있는 모델은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꽤 저렴하게 파느데 없는 모델은 부품 대리점보다도 비싸기때문에 저는 근처에 있는 현대모비스 부품대리점에 가서 구입해왔습니다. 마침 다른 부품도 살게 있어서 가는 김에 함께 구입했습니다.

후방카메라 구멍 없는 모델 부품번호는 81260 C1000입니다. (참고로 있는 모델은 81260 C1010입니다.)

제가 산 제품입니다. 트렁크 열림 버튼이 작동하는 케이블만 달려있습니다. 기존 손잡이에 연결되어있는걸 빼고 그 자리에 그대로 꼽기만하면 되니까 어려울건 없습니다.
LF소나타 트렁크 손잡이 교체하는 방법
이제 본격적으로 작업을 시작해봅니다.

트렁크를 열면 이렇게 총 9개의 나가사 있습니다. 십자 드라이버로 돌려서 모두 빼줍니다.

어디에 박혀있는 나사가 아니라 버튼을 고정하는 역할만 하기때문에 사진처럼 반만 풀어준 후 잡아 당기면 버튼까지 한꺼번에 뺄 수 있습니다.

버튼을 다 제거했으면 손잡이 아래쪽에 있는 작은 홈에 일자 드라이버를 넣어서 제껴주면 뚜껑이 열리고 나사가 2개 보입니다. 이 나사까지 다 풀면 내장재는 그냥 툭 분리됩니다.

내장재를 아래로 내리고 문 윗부분을 쳐다보면 사진같은 부분이 보이는데 동그라미 안 왼쪽에 있는 커넥터를 분리해줍니다.

그 다음에 손잡이를 분리해줘야 하는데 커넥터가 있던 부분 안쪽을 들여다보면 그곳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앞에 있는 부품때문에 시야가 조금 가리기때문에 트렁크쪽에 등을 대고 누운듯한 자세로 올려다보는게 더 잘 보입니다.

사진처럼 은색 핀 6개가 꽂혀있는데 그걸 모두 누르거나 제거해야 손잡이를 뺄 수 있습니다. 저는 그냥 일자드라이버를 틈새로 넣은 후 제껴서 뺐습니다. 생각보다 잘 빠지는데 잘못하면 핀이 튀어서 트렁크 문 안쪽으로 들어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저는 2개를 잃어버렸는데 나중에 소음이 생길까봐 조금 걱정됩니다.
아래쪽 핀 2개와 양옆 핀 2개는 그래도 잘 보이는 편이니 수월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위쪽에 있는 핀 2개는 잘 안 보이지만 이미 4개를 제거한 후에는 손잡이가 달랑거리기때문에 트렁크 밖에서 얇은 일자드라이버를 틈새로 집어넣어서 뺄 수 있습니다.

핀만 모두 제거하면 손잡이가 쏙 빠집니다. 꺼내놓고 보니 정말 많이 낡았네요.

기존 손잡이를 제거한 모습입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틈새로 넣은 체로 힘을 줘서 그런지 테두리 부분이 조금 휜 것 같지만 어차피 가려질 부분이라 괜찮습니다.

새 손잡이를 끼워넣는건 쉽습니다. 밖에서 안쪽으로 모양 맞춰서 툭 꽂으면 됩니다.

다시 트렁크 문을 열고 새 손잡이의 커넥터를 연결해줍니다.
이제 LF소나타 트렁크 손잡이 교체 작업이 다 끝났습니다. 아까 내장재를 분리했던 순서와 반대로 조립해줍니다. 조립할때는 드라이버를 사용할 필요없이 버튼을 구멍에 맞춰 끼워넣은 후에 나사를 꾹 눌러주면 됩니다.
후방카메라가 있는 경우에는 조금 더 복잡하겠지만 어차피 카메라 위치만 고대로 옮기면 될 것 같아서 크게 어렵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