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활실하지 않은 일정으로 제주도 항공권을 결제해둘 일이 있었는데요, 상황이 결정된 후에 예매를 하자니 비행기값이 오를까봐 걱정이고 그렇다고 미리 하자니 혹시 가지 않게될 경우 수수료 걱정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국내 항공사 중 제주도를 취항하는 비행기 항공권 취소 수수료를 모두 찾아보고 정리해보았습니다.
꼭 제주도가 아니더라도 국내 항공편은 같은 수수료 정책이 적용되니 저와 같은 상황에 있는 분이나 피치못할 사정으로 미리 예매해둔 항공권을 취소해야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김포 공항에서 제주를 오가는 국내 항공편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진에어,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에어부산, 에어서울 총 8개입니다. 서울에서는 모든 항공사의 항공편이 출항하지만 지역 공항에서는 제주도로 가는 항공사가 한정적이니 잘 알아보고 예약하시면 됩니다.
다음 단락에서 국내선 항공권 취소 수수료를 각 항공사별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로 이 취소 수수료는 항공사 공식사이트를 통해 예매했을 경우 적용되는 취소수수료이며, 여행사나 중개 사이트를 통해 예매한 경우 수수료가 추가되거나 환불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 항공권 취소 수수료

좌석 등급별 환불 수수료가 다릅니다.
- 프레스티지(C) : 3,000원
- 정상운임(Y) : 3,000원
- 할인운임(B, M, S, H, E) : 5,000원
- 특가운임(K, L, U, W, V, Q, T) : 7,000원
항공편 운항 취소 등 고객 사정에 의한 환불이 아닌 경우 환불 위약금 및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구매 후 24시간 이내에 미사용 상태의 항공권의 경우도 면제 대상입니다.
아시아나 항공 항공권 취소 수수료

구매 당일 미사용 항공권 전체를 출발 시간 전에 환불 요청할 경우 수수료없이 환불됩니다.
진에어 항공권 취소 수수료

- 변경 수수료 및 환불 위약금은 최초 구매 시 사용한 결제 수단으로 처리됩니다.
- 환불 신청 기한은 항공권 유효기간 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이며 항공권 유효기간은 발행일로부터 1년입니다.
- 수수료 총액이 항공권 금액을 초과할 경우 추가 징수없이 공항세 및 유류할증료가 환불됩니다.
이스타항공 항공권 취소 수수료

- 항공권 구매 후 24시간 이내 변경 혹은 취소할 경우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 예약 후 24시간이 지나면 변경 시마다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공항 지점 또는 예약센터를 통해 변경 혹은 취소시 1인 편도 5,000원의 서비스 수수료가 추가됩니다.
- 성인과 소아는 동일한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 출발편 취소 혹은 미탑승 시 돌아오는 편은 자동으로 취소 및 취소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제주항공 항공권 취소 수수료

티웨이항공 항공권 취소 수수료

- 예약 변경 및 취소 수수료는 편도 1인 기준 금액입니다.
- 예매 당일 취소 혹은 변경 시 수수료는 면제됩니다.
- 출발 이후 항공권 환불은 해당 항공권의 유효기간 만료 이후 60일까지만 가능합니다.
에어부산 항공권 취소 수수료

환불 수수료는 항공편 출발 30분전 예약 취소시 부과되고, NO-SHOW 수수료는 항공편 출발 30분전까지 예약을 취소하지 않고 미탑승 시 부과됩니다. 노쇼 수수료 징수 시 환불 수수료는 별도로 징수되지 않습니다.
에어서울 항공권 취소 수수료

- 수수료는 1인당 편도 구간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 성인과 소아는 동일한 수수료가 적용됩니다.
- 항공편 운항취소 등의 고객 사정이 아닌 사유로 환불할 경우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 항공권 결제 당일 환불할 경우도 수수료가 면제됩니다.